협회, 서울시와 업무협약 체결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이하 ‘남북협회’)는 3월 15일 오후 3시, 서울특별시청 8층 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와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에는 남북협회 이승환 회장과 서울시 박원순 시장을 대리한 진성준 정무부시장 등 20여 명의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제4기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 개강
남북협회는 대북지원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인 ‘북한개발협력 아카데미’ 제4기를 3월 26일부터 28일, 3일에 걸쳐 진행했다. 30명의 수강생들은 ‘북한 농업현황 및 개발협력 추진사례(백정민 통일농수산사업단 사무총장)’, ‘국제사회의 북한 농‧축산 개발협력(김수기 건국대 북한축산연구소장)’ 등 총 6강으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하고 28일 수료식을 마쳤다. 제4기 수강생들은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북한의 농‧축산 분야에 대한 이해와 개발협력 추진의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제16기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개강
남북협회에서는 각 부문 전문가들을 강사진으로 구성, 남북교류협력 전반을 관통하는 실무절차와 북한 경제의 이해, 정부의 통일정책, 남북교역 추진사례, 교역 과정에서 발생한 위법유형과 판결사례 분석 등 남북교류협력 분야 대표적 실무 교육프로그램인 ‘남북경협 실무아카데미’를 오는 4월 4일부터 개최한다.
모집 시작과 동시 조기 마감된 본 아카데미에는 30여 명이 참여하여 제16기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의 수강생으로서 총 8강의 교육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