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 권역별 설명회 
– 강원 / 충남 / 제주 / 광주

남북협회와 통일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남북교류협력 권역별 설명회가 개최됐다. 각 권역별 지자체 및 민간단체의 남북교류협력 관계자 등이 참석한 이 설명회에서는 9월에 새롭게 개소한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 안내, 남북교류협력 추진을 위한 주민 간 접촉, 방북절차, 물품반출입 등과 관련된 절차 설명, 교류협력 원스톱서비스 개편방향 및 주요 추진 사례, 기금집행 지침 및 정산 시 유의사항 등 실무 절차와 자세한 정보가 전달됐다. 호남권 광주의 제6차 설명회를 마지막으로 9월 20일부터 시작된 남북교류협력 권역별 설명회는 마무리됐다.

구분

일시

장소

수도권

9월 20일

서울

영남권

9월 26~27일

부산

강원권

10월 10일~11일

삼척

충청권

10월 17일~18일

대천

제주권

10월 23일~24일

제주

호남권

10월 31일~11월 1일

광주

남북교류협력 컨설팅 자문단 위촉식 및 
제1차 전체회의 개최

10월 8일(화) 프레스센터에서 남북교류협력 컨설팅 자문위원 위촉식 및 제1차 전체회의가 진행됐다. 지난 9월 개소한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앞으로 남북교역·경협, 사회문화교류, 대북인도개발협력에서 실질적인 상담과 안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논의를 나눴다.

농림수산물 유통현장 모니터링

남북협회 경협사업팀(팀장 권성철)은 10월 2일(수) 충남 당진과 천안지역의 재래시장을 방문, 대북제재 하 농림수산물의 원산지 표기에 대한 사항을 안내하고 유통 실태를 점검했다.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 
찾아가는 상담센터 서비스 두 차례 진행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센터장 양재석 경협정책지원팀장)에서는 남북교류협력 추진에 대한 지역의 궁금증과 문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찾아가는 상담센터 서비스를 10월 2일(강원도 속초시)과 25일(경상북도 경주시) 두 차례 진행했다. 

제18기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개강식

남북협회 경협정책팀(팀장 양재석)은 10월 16일(수) 제18기 남북경협아카데미 개강식 및 제1강을 개최했다. 강영식 남북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쉽지 않은 남북관계와 현재 상황에도 불구하고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에 오신 수강생 모든 분이 다 소중한 협회의 파트너”라고 말하며, “언제든 저의 사무실은 열려 있으니 오셔서 남북교류협력의 발전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며 혜안을 발견해 나갔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강영식 회장과 함께하는 직급별 간담회

남북협회 강영식 회장은 구성원 간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직급별 간담회를 두 차례에 걸쳐 열었다. 사원에서부터 차장까지 각 직급에 따라 차담회 및 이어지는 점심 식사를 함께 하며 강영식 회장은 남북교류협력 지원을 위해 각 분야 일선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하고 더 나은 남북협회 경영에 필요한 의견을 청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