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조직개편의 바람이 불었다. 유연성, 역동성, 확장성을 키워드로 새롭게 조직을 정비한 남북협회. 4월호 인터뷰 코너를 통해 만나본다.

조직개편 업무를 직접 수행한 고재길 경영기획본부 전략기획부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주요 내용과 그 취지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가장 큰 변화는 기존 실과 팀으로 구성됐던 조직을 ‘본부-부’ 체계로 바꾼 것입니다. 기존에는 2실 7팀 조직이었으나, 올해 3월 2일자로 2본부 5부 1센터 체제가 되었습니다.

조직구조에 대해서는 정답도 없고 기관의 지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팀(team)은 TF팀, 프로젝트팀의 경우처럼 특정 과업에 즉각 대처하기 위한 임시적, 한시적 조직으로서의 성격이 강합니다. 급변하는 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지만 확장성이 부족한 것이죠. 남북교류협력의 플랫폼으로서 우리 기관의 역할과 위상을 확립해가려면 유연성과 확장성을 동시에 추구해야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일례로 지난해 9월 출범한 ‘남북교류협력 종합상담센터’는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담조직으로, 기존 교류협력지원실 산하의 경협정책지원팀, 경협사업지원팀, 인도개발협력팀 등이 협업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올해 명실상부 남북교류협력 사업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교류협력종합지원센터’로 그 역할을 확대하려고 하니 실(Office) 단위보다는 본부(Division) 단위에서 센터를 포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합의를 도출했습니다.

또한 향후 남북관계의 변화에 따라 교류협력 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도 부(department)를 기본 단위로 편성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여러 팀들을 즉각 만들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이번에 한시적으로 전략사업추진TF를 만들어 빠르게 변화하며 새로운 사업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분야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미래 변화에 도전적,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차원에서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체계 정비를 완료한 것입니다.

현재 대북인도지원 사업 중심으로 UN 대북제재 면제 승인 신청과 남북협력기금 지원사업 실무 지원 등이 이뤄지고 있어서 이들 업무가 가장 현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지는 않지만 『남북교류협력법』에 규정된 접촉, 방문, 반출입 등 각종 승인지원 업무를 철저히 수행하고, 기관·단체(기업 포함)를 대상으로 단순 민원상담을 넘어선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내실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본부의 명칭대로 교류협력의 기반을 지속적으로 창출, 강화하기 위한 교육, 간담회, 네트워크 및 정보 제공 업무 또한 안정적으로, 더 나아가 고품질의 서비스로 만들어갈 생각입니다.

남북관계의 역동성으로 인해 예상하지 못한 업무유형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환경은 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어 조직의 안정적 운영을 염두에 두고 업무를 진행해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어려움 속에서도 인도개발협력 업무를 중심으로 교류협력의 불씨를 살려가는 지혜와 끈기를 발휘하겠습니다.

기획

경영기획 및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추진

공공기관 운영

경영평가 수검,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경영혁신계획 수립

대외협력

국회, 정부부처 및 기타 유관기관 대상 

성과관리

성과평가체계 수립, 평가실시 및 환류 

정보화·전산

대북지원정보시스템, 북한지하자원넷, 북한광산지리정보시스템 등 시스템 통합·운영

예산

예산안 편성 및 예산계획 수립,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수립·고도화

기관 경영

정관·제규정 관리, 이사회·총회 운영

조직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는 ‘첨병’으로서 협회 운영의 창의적 혁신을 선도하는 부서로 거듭나겠습니다.

교류협력기반본부의 선임 부서로 남북교류협력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합니다.

남북교류협력
정책지원

남북교역·경협기업 현황관리

대북제재 상황
관리 지원

대북제재 관련 국제사회 동향 파악 및 자료집 제작

남북교류협력
추진역량 강화

남북교류협력 아카데미 운영, 북한 상품전시회 등 참관

기관 홍보

웹진,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 운영·관리

네트워크 활성화 및
정책 대안 발굴

남북경협 전문가포럼 운영, 세미나·유관단체 간담회 개최

사업다운 사업을 해보는 한 해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기관 운영, 경영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인사·노무, 교육, 공공기관 운영, 보수·복리후생, 결산, 시설 및 인적보안, 기타 조직운영 지원 등

협회가 환한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뒤에서 든든하게 받쳐주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도지원·개발협력 분야 남북교류협력을 지원, 관리합니다.

인도지원·개발협력
분야 원스톱 서비스

민원상담 및 컨설팅, 방문승인 및 물품 반출입 신청내역 검토, 결과확인, 사후관리

대북지원정보시스템
(‘하이로’) 운영·관리

대북인도지원 관련 UN대북제재 면제신청, 대북지원사업자(민간단체, 지자체) 지정 실무지원, 남북협력기금 지원사업 대상 서류검토 및 심사·평가 지원 등

행복한 사람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잘 삽시다~!

2007년 추진하다 중단된 남북 당국간 경공업 지하자원개발 협력사업의 재개를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책방향 검토

북한지하자원 개발, 남북 경공업 협력

정보 인프라 구축

북한 지하자원·경공업 분야 정보 수집·축적, 북한광산지리정보시스템 콘텐츠 관리

네트워크

광업·인프라 유관기관 전문가 간담회, 동북아 자원·인프라 국제 심포지엄, 유관기관·단체 간담회

마부작침의 심정으로 남북 자원협력을 위해 필요한 일을 차근차근 준비해나가겠습니다.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필요한 사항을 종합 지원하며,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실제 현장의 문의와 고민을 듣습니다.

원스톱서비스

민원상담 및 컨설팅, 물품 반출입·수송장비 예비검토, 북한주민접촉·북한방문 신청서류 검토 및 배부

북한 개별관광

북한방문지원센터 개소 관련 업무 

기업, 단체, 지자체 등 남북교류협력 사업주체들에게 사랑받는 센터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하반기 북한 개별관광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남북교류협력 전문 지원기구이자 공공기관인 우리 기관이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지원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적극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사업을 발굴·추진합니다.

신규 사업 기획, 발굴

중장기 전략사업 연구·검토

일기당천(一騎當千)의 정신으로 주어진 임무를 차질 없이 해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