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회

북한의학 학술지와 수록 원문을 통해 본 북한의학 연구의 특성: 내과를 중심으로

네 번째 YOUNG, 하신 연구자

하신 연구자

현재 고려대학교 의료원에서 재무·회계를 담당하고 있으며, 통일보건의료학회 소속 연구원으로 동료 연구자 분들과 관련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지정 대북지원사업자이기도 한 (사)남북장애인치료지원협의체 전문자문위원으로서 대북협력사업(북측 장애인 재활 및 보건 분야)에 소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약력

2005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 문헌정보학 학사

2011

고려대학교 보건학 협동과정 석사 「국내 보건대학원 보건정책 전공자 석박사 학위논문의 연구 경향 분석」

2017

고려대학교 보건학 협동과정 보건정책 및 병원관리 전공 박사(보건학) 「북한의학 학술지와 수록 원문을 통해 본 북한의학 연구의 특성: 내과를 중심으로」

 주요 논저

『Underestimated Burden: Non-Communicable Diseases in North Korea』(2019)

『Challenges of North Korean Refugee Doctors in Acquiring a Medical License in South Korea: A Qualitative Analysis』(2019)

Question. 01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계기는 생각보다 단순했습니다. 학문적으로 뚜렷한 업적 달성이나 통일 과업 완수에 기여하겠다는 것보단 우연히 시작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연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학부 시절 모교에서는 북한이탈주민들의 학습을 돕기 위해서 멘토링과 같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학과 후배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서 북한이탈주민의 학습을 돕는 것을 보고 우리 사회 속에 함께하고 있는 남과 북의 관계를 고민해 볼 수 있었으며 당시에는 설익은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북한과 관련된 수많은 전문분야 중에서 의과학 및 보건학을 공부하고 연구를 하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석·박사 과정을 통해서였습니다. 아직도 배울 것이 많고 연구할 것이 많다고 느끼는 요즘입니다.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임하고 있으며 연구 스펙트럼을 넓히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uestion. 02

연구 관심분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현재 제가 관심 가지고 있는 주요 키워드는 아래와 같으며 계속해서 추가 및 보완하고 있습니다.

통일, 교류협력, 재활, 질병부담, 계량서지학, 학술정보 Life Cycle, 고령화, 평생교육  

초기 연구는 계량서지학(Bibliometrics)을 주 방법론으로 문헌 연구에 집중된 경향이 있었지만 현재는 시야 확대를 통한 다양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남북의 보건정책 및 병원경영을 연구하는 제한된 틀, 연구에만 얽매이지 않고 행동하는 지식인이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현실적인 한계를 느끼고 있어 고민이 됩니다. 북한을 연구하는 연구자로서 비전의 완성은 통일과 그 이후에 있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류협력에 실질적 기여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노력 중에 있습니다.

Question. 03

학위논문의 내용이 궁금합니다.

북한의학 학술지 9종과 수록 논문 2,092편을 대상으로 양적, 질적 연구를 수행하여 북한 의학의 특징과 양상을 부분적으로 확인, 유추하고자 하였습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북한의학 학술지들과 수록 논문들은 북한 의학발전을 위한 독자적인 형태를 띄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연구 결과 중 일부를 도식화한 것입니다. 

A sample

Structure

Contents

그림 출처: Bibliographical characteristics of North Korean medical journals and articles(2018)

Question. 04

향후 연구계획에 대해 소개해주신다면?

지금까지 해왔던 다소 미시적 연구 영역에서 벗어나 거시적인 시각과 통합적이고 학제적인 분야에 이르는 폭넓은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려고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남북관계 정책 주제들 중 교류 및 사회 통합과 관련된 정책 분야 연구 주제를 발굴, 수행하는 것에서 시작해 보고 싶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남북한 사회 통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영역별 비용 추계를 통해 분야별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장기적으로는 남북 관계 변화 대비를 위한 세부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현재로서는 연구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연구계획 중 가장 큰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의 업을 병행하면서 연구를 지속하는 것이 힘에 부치기 때문입니다.

항상 통일과 그 이후를 준비하는 것을 비전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관심가지고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