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 분야별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2020년 7월 9일(목)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남북 간 위기상황 하 분야별 교류협력 추진방안’을 주제로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 간담회에는 남북경협, 사회문화교류, 대북인도지원 분야 민간단체 및 학계·언론 등 전문가, 통일부 및 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교착국면의 현 남북관계 하에서도 민간영역을 중심으로 추진 가능한 교류협력 대안을 각 분야별로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남북관계의 새 틀을 마련하기 위한 정부의 특단의 노력, 시민사회 및 지자체의 능동적 역할을 중시하는 민관협력의 제도화 등 여러 정책을 제언했다. 또한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해 각 분야에서도 노력해갈 것을 다짐하며 세미나가 마무리됐다.

북한 전문가 초빙간담회 개최

  1. 2020년 7월 14일(화) 오후 협회 대회의실에서 ‘북한 탄소하나화학산업 동향과 남북협력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내부 간담회가 열렸다. 최근 북한이 석탄을 활용한 ‘탄소하나화학산업’ 창설에 총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 하 외부 전문가 초청 강연을 통해 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남북협력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마련된 본 간담회는 최현규 통일과학기술협의회 회장이 발제자로 나섰다.

  2.  대북제재의 장기화로 에너지를 비롯한 대내 경제에 필요한 원자재 수입에 어려움을 겪게 된 북한이 자국 내 풍부하게 매장된 석탄을 활용해 석유를 대체하고자 하는 자력갱생의 일환으로 강조되고 있는 탄소하나화학공업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한 최현규 회장은 “탄소하나화학공업은 전체 설비 구성이나 제어에 복잡하고 많은 연계 공정이 필요하므로 남북간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로 진행할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2020 한반도국제평화포럼

서울시의회 남북 문화·체육·관광 
교류포럼단 기관 방문 

  1. 서울특별시의회 남북 문화체육관광교류 포럼(이하 '포럼', 대표 권영희 서울시의원)이 30일 오후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이하 '협회', 회장 강영식)를 방문, 협회의 연혁과 사업에 대해 청취하고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 포럼은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지방정부 차원의 유연한 남북교류 방안을 모색하고자 서울특별시의회 의원들로 구성된 연구단체다.

  3. 협회의 주요 사업에 대한 강영식 회장의 설명을 청취한 포럼 소속 의원들은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평소의 의견과 궁금증을 자유롭게 나누며, 남북교류는 일방이 아닌 남북 상호번영을 가져왔다는 점과 이에 대한 대국민 홍보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