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자력갱생, 북한 농업이 마주한 장단기 문제 


김영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북한 농업 저생산 타개를 위해 단계별 교류협력 필요

UN은 작년 4월 발표한 보고서(DPR Korea Needs and Priorities, 2020)에서 북한을 인구 1,010만 명이 식량 불안으로 고통받고 있는 식량 부족국이라고 지정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Addressing the Impacts of COVID-19 in Food Crises, 2020)도 북한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34개 취약국가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한편 북한은 올해 초 연이어 개최한 당 주요 회의에서 "농업은 인민들의 먹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성과적으로 다그치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뤄서라도 반드시 결실을 봐야 할 국가 중대사"라며 농업생산 증대의 중요성을 거듭해 지적했다. 북한이 농업과 식량문제 해결을 국가적 과업으로 강조한 것은 비단 근년의 일만은 아니다. 2000년대 초 농업을 경제발전의 ‘주공전선’으로 지목한 이래 그 기조는 지금까지 거듭되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 농업은 저생산의 함정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식량 공급도 여전히 부족하다. 국제사회는 매년 식량 및 영양과 관련된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이는 북한의 농업이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북한 농업이 저생산의 함정에서 벗어나려면 다음 두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북한 스스로는 농업부문에서 유효한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제사회는 북한에 부족한 자본을 농업협력의 형태로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는 가능하지 않았다. 오래전부터 북한은 경제나 농업부문에서의 급진적 개혁을 모험이라 여기며 주저했다. 국제사회는 북한의 낡은 사회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투자의 효과성에 근본적인 의문을 품고 대규모 투자지원에 소극적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문제를 일시에 해소할 수 없으며 단계별 접근이 효과적이다. 대북 개발협력과 교류사업은 북한의 개혁 상황과 변화에 맞추어 추진되어야 한다. 초기 협력사업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북한 내부의 개혁·개방이 진척되고, 그 토대 위에서 한 단계 더 진전된 교류협력사업들이 추진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그 성과가 축적되어 경제발전과 농업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상회담 결렬·팬데믹 이후 다시 등장한 자력갱생

2018년 개최된 남·북/북·미 정상회담은 답답했던 상황을 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남·북·미 3자는 연쇄 대화를 통해 ‘4·27 남북합의서’, ‘6·12 북미합의서’, ‘9·19 남북합의서’를 각각 채택했으며, 비핵화와 평화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이에 필요한 실무적 조치를 강구하기로 천명했다. 이로써 남북한은 평화체제를 함께 구축하고 동반 경제발전을 추구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을 수 있었다. 요컨대 그것은 북한과 역내 국가들이 『역내 교류협력 재개 - 상호 신뢰도 향상 - 북한의 개혁 드라이브 - 역내 교류협력 고도화 - 동반 경제발전』이라는 선순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는 희망이었다. 비록 2019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한반도와 주변 정세가 다시 교착 상태로 접어들었으나, 남·북·미 3국이 대화 모멘텀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기에 희망과 기대는 지속될 수 있었다.

그러나 문제의 2020년이 지나면서 상황은 어렵게 전개되었다. 교착 국면이 이어짐에 따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지속되었으며 북한 경제에 미치는 제재의 부정적 효과는 누적되었다. 선거 캠페인과 정권교체기 동안 미국의 대한반도 외교 이슈도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다. 2019년 말 발생한 코로나-19가 2020년 세계적인 팬데믹으로 확산되었다. 이들 영향으로 한반도 문제는 당사국과 관련국들의 정책 중심과제 목록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감염병 대응에 취약한 북한은 국경을 폐쇄하기에 이르렀다. 이 교착과 단절이 지속되고 강화되는 상황에서 북한이 ‘자력갱생’을 다시 강조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올해 김정은 위원장은 제8차 당대회에서 “5개년 계획의 기본 종자는 자력갱생과 자급자족”이라고 선언했다. 일본에서 북한을 대변하는 조선신보에서도 "자력갱생은 조선의 일관한 전략이며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기간(2021-25년)에는 새로운 높은 단계에서 이 전략이 수행돼 나갈 전망”이라고 전했다. 2017년 신년사에서도 “모든 부문, 모든 단위 자력갱생과 자급자족”을 강조한 바 있는 만큼 북한에서 ‘자력갱생’과 ‘자급자족’이라는 구호는 새로운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당시와 올해의 자력갱생에는 무시할 수 없는 차이점이 있다. 2017년의 자력갱생은 제재 강화에 대응하는 ‘정신무장’ 정도로 해석되는 반면, 2021년의 그것은 올해부터 시작될 5개년 계획에서 장기 경제정책에 반영될 ‘기본 종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향후 북한의 경제와 농업이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장기적으로 직면할 제약과 기회는 무엇일까.

자력갱생은 조선의 일관한 전략이며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기간(2021-25년)에는 새로운 높은 단계에서 이 전략이 수행돼 나갈 전망

올해, 북한 농업의 전망

한편, 북한은 올해 초 제8차 당대회를 전후해 지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의 성과가 부진했다고 여러 차례 지적했다. 이 반성에 이어 올해부터 시작되는 새로운 경제전략은 신중히 계획해 추진할 것임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농업 실패에 대한 반성은 여기에서 한 차원 더 깊게 이루어졌다. 농업부문의 계획이 “허풍”이라며 김정은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질타했을 정도이다. 흔치 않은 북한의 실패 인정과 반성이다. 이것을 누적된 문제가 곪아 터지기 전에 당국자가 미리 나서 인정하고 수습하려는 노회한 정치 행위라고 비틀어 해석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중요한 건 아니다. 농업의 실패가 스스로 보기에도 사실이고 외부자에게도 심각해 보인다는 게 중요하다.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 이래 지금까지 북한은 식량부족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에 관해서는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투입재의 부족, 산림의 황폐화, 농업기반의 부족 등으로 인해 북한의 농업생산은 농지가 지닌 잠재능력에 크게 미달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책임제를 부분적으로 도입했다고는 하나 협동농장에서의 집단적 생산과 분배는 농민의 자발적 근로의욕을 충분히 유인해내지 못하고 있다. 경제침체에 따른 외화 부족으로 모자라는 식량을 사들일 수도 없다. 그러고 보면 북한의 식량부족은 모두 경제문제에서 비롯되고 있다. 그러나 이 장기적인 문제와 근본적 해결 방안에 대한 고민은 잠시 접어두어도 된다. 그것은 장차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서 함께 해결해 나갈 중장기적 사안이며, 광범위한 대외 경제교류뿐만 아니라 북한 경제체제의 변화와도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금 주목해야 할 목전의 문제는 북한의 올해 식량 공급과 식량 생산이다.

작년의 식량 생산량과 최근 몇 달간의 도입량이 함께 감소함에 따라 올해 북한 주민에게 공급될 식량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용 식량이 어느 때보다 더 부족하다는 신호는 시장의 곡물 가격 상승 현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특히 작년 말 옥수수 가격은 전년 동기에 비해 이례적으로 크게 상승했다. 이는 올해 남은 기간 식량 부족이 더 심화될 수 있음을 예고하는 것이다. 식량 사정이 더 나빠질지라도 언제나처럼 북한 주민들은 견뎌 나가리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500만 명 이상에 달하는 취약계층 인구에게 닥칠 어려움은 더 엄혹해질 것이다. 이에 더해 2021년 북한의 식량 생산 여건은 한층 더 어두워졌다. 2016년부터 강화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서 누적돼 커지고 있다. 더욱이 북한의 코로나 봉쇄는 농업생산에 필요한 투입요소, 특히 화학비료의 수입에 커다란 장애가 되고 있다. 2018년 중국으로부터 화학비료 수입 규모가 26만 톤에 달했으나 2020년에는 1만 9,000여 톤으로 크게 감소했으며 올해 초 수입 사정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화학비료 총 사용량의 절반 이상을 대중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연간 비료 사용량의 절반가량을 봄철에 투입해야 한다. 이 사실을 고려한다면, 현재 화학비료의 수입 감소와 공급 감소가 북한의 올해 식량작물 작황에 어두운 그림자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올해 북한의 식량 공급 부족 현상은 시장가격 상승으로 나타나고 있다. 투입재 부족에 따른 올해 북한의 작황 부진과 내년의 식량 공급 부족도 조심스럽게 예상할 수 있다. 북한 경제와 농업부문의 ’자력갱생 노력‘이 이 부정적 예상을 보란 듯이 깰 수 있을 것인가.

북한 금속공업의 과제와 남북교류협력의 방향


강천구 
인하대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빙교수

북한 금속공업의 과제

북한의 최대 정치 행사로 꼽히는 노동당 제 8차 대회가 지난 1월 5일부터 12일까지 8일간 평양에서 열렸다. 동 대회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5년(2016~2020년)간의 경제 실패를 자인하고 내외부적 도전에 대한 대책 마련을 지적했다. 1월 9일자 노동신문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 수행기간이 지난해까지 끝났지만 내세웠던 목표는 엄청나게 미달했다”며 “사회주의 건설에서 부단한 새로운 승리를 쟁취하기 위해 투쟁하는 우리의 노력과 전진을 방해하고 저해하는 갖가지 도전은 외부에도, 내부에도 의연히 존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결함의 원인을 객관이 아니라 주관에서 찾아야 한다.” 며 “그대로 방치하면 더 큰 장애로, 걸림돌로 되는 결함들을 대담하게 인정하고 다시는 그런 폐단이 반복되지 않게 단호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당 8차 대회의 핵심은 사업총화보고인데 동 보고의 에너지·광물자원 분야를 정리해 보면 지난 7차 당대회에서는 부문별 과업을 전력, 석탄, 금속, 철도, 화학 순으로 언급하고 에너지와 동력 문제 해결을 우선시 하였으나, 이번 8차 당대회에서는 금속과 화학을 집중적으로 중시했다. 즉, 2021~2025년까지 새로운 5개년 계획은 금속, 화학공업을 경제발전의 고리로 역량을 집중하고 이를 토대로 기간공업의 부문 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여 경제 활성화를 추동해 나가는 것이다. 북한은 전반적인 5개년 계획 수행률과 금속공업 자립경제 운명이 철강재 생산에 달려 있다고 보고 있다.

금속공업이 잘 돼야 화학공업뿐만 아니라 전력과 석탄, 기계공업 등 기간공업 부문들에 활력이 넘칠 수 있으며 이는 인민생활과 직결된 농업, 경공업, 수산업도 활성화된다는 논리다.

금속공업의 주요 과업은 주체철(일명 삼화철) 생산체제 기술 완성 및 능력을 확충하며 이를 위해 철강재 생산 확대, 철광석 생산 활성화, 에너지 절약형 제철로 건설, 북부지구 갈탄을 선철 생산에 이용하는 것이다. 금속공업의 원자재를 공급하는 채취공업의 과업은 생산 토대 보강 확대, 유색금속·비금속 광물 수요 충족, 지질탐사 역량 강화, 지하자원 효율적 개발 이용, 광산·제련소·공장 생산능력 확장 등이다.

금속공업 정상화를 위해서는 전력 공급 확대 필요

8차 당대회에서 밝힌 금속공업의 과업이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에너지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 철강생산에 필수적인 전력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생산 정상화가 어렵기 때문이다.

2015년 기준 북한의 1차 에너지 공급 구조는 석탄 52.6%, 수력 29.4%, 석유 6.6%, 기타 11.4%이며 전통적으로 석탄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북한의 에너지(석탄)공급 규모는 2015년 기준 991만t으로 1990년 2,396만t의 41.5%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다수의 에너지 생산설비가 제한 가동 내지는 가동 중단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북한의 에너지 공급은 1990년에서 2015년 사이 연평균 약 3.3%씩 감소해 왔다. 이 때문에 에너지 수급에 극심한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부족한 에너지마저 군수공업관련 기관이나 기업소에 우선 공급되면서 주민생활이 더욱 나빠지게 되었다. 북한이 에너지난에 빠지게 된 주요 요인은 본래 자력갱생의 폐쇄적 경제운영과 사회주의 붕괴에 따른 원유 공급의 급감이다.

북한이 경제난에서 벗어나려면 추가 전력생산이 반드시 필요하다. 김정은 위원장은 8차 당대회 사업총화보고에서 “에너지(전력)문제를 푸는 것은 5개년 전략 수행의 선결조건이며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향상의 중심 고리”라고 말했다. 북한의 화력·수력발전소는 대북제재로 2018년 이후 유지·보수에 필요한 품목 수입이 중단돼 가동률이 급격히 떨어졌다. 따라서 만성적 에너지난이 경제 전반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거의 소진된 북한의 자력이나 한국과 국제사회 기준의 일방적 원조 방식에 의해서가 아니라 북한의 에너지산업(자급자족)에 부합하는 기술·장비의 협력과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 특히 에너지 자립을 위한 장기간의 인프라 구축에 협력하면서 단기간의 신뢰성 있는 에너지 협력(기술,노후장비.설비 개선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 에너지 설비 지원 및 발전소 리모델링 등에 소요되는 비용 문제는 자원개발을 통해 얻은 광물로 유무상통(有無相通)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남북 당국은 2007년 남한의 신발·섬유·비누 원자재와 북한 아연괴를 주고받는 협력사업을 직접 추진해본 값진 경험도 있다.

철광석과 희유금속광물, 북한에 다량 부존

금속공업 주원료인 철광석의 북한 잠재매장량은 정광 기준(Fe 50%) 50억톤 정도로 추정된다. 이는 남한의 127배에 해당한다. 이를 국제적 지질조사기관인 미국 지질조사소(USGS)의 전 세계 매장량 통계에 반영하면 매장량 세계 6위에 해당한다.

북한에는 텅스텐, 몰리브덴, 니켈, 망간, 코발트, 탄탈륨, 지르코늄, 베릴륨 등 합금용 광물 역시 비교적 풍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 광물은 “철의 동료”라 불리며 철광석과 함께 금속공업의 핵심원료로 손꼽힌다. 합금용 광물중 특히 텅스텐의 경우 매장량이 24.6만톤으로 세계 4위에 해당되는 양이 부존되어 있다. 몰리브덴광은 품위 90%를 기준으로 매장량 약 5.4만톤, 망간광은 30만톤, 니켈광은 약 3.6만톤(금속기준)가량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속가능한 남북 상생 발전, 자원협력이 답이다

코로나 사태 발생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제조업체들은 부품과 소재 난에 시달리고 있다. 한국도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에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를 달리고 있지만 주요 부품과 원자재 수급이 막히는 순간, 언제든 무기력해 질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 전기차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들어가는 필수 부품과 원자재가 현재는 중국 등 일부 국가에만 편재되어 있어 이들 국가가 소재를 무기화에 나서면 우리나라의 관련 산업은 심각한 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있다.

4차 산업의 핵심으로 지목되는 전기차 배터리 원료인 니켈, 코발트, 망간 등 필수 자원의 안정적 수급이 문제다. 배터리의 양극재로 쓰이는 코발트 가격은 최근 2년간 거의 2배 넘게 뛰었고 니켈과 구리도 1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북한에는 남한에 없는 이들 희유금속 광물이 상당량 부존되어 있지만 가공·제련기술이 취약해 첨단 소재제품으로 사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북한이 계속해서 자력갱생만 부르짖는다면 아무리 풍부하고 질 좋은 광물자원이 있더라도 경제적으로 가치있게 활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북한 당국이 중국, 베트남처럼 사회주의적 시장 개방화에 나서길 원한다면 보유하고 있는 금속광물과 희소금속 등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켜야만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원협력은 중국보다는 남한과 해야 한다. 남한과는 언어가 통하고 문화가 비슷해 사업진행에 많은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것은 지난 20여년의 남북 경협이 증명해 주고 있다.

따라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해제에 대비해 남북 상생 자원협력 측면에서 몇 가지를 제언한다. 첫째, 남북 모두가 경협의 가치를 공유해야 한다. 남북 경협의 첫 단추는 자원협력일 것이며, 그 가능성과 잠재적 가치(경제/평화)를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 남북 경협이 공동번영과 한반도 평화에 반드시 필요함을 대내외적으로 확산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남북 자원협력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남북간 자원협력은 남북 상호 경제 활성화에 필수 불가결한 점임을 국제사회에 적극 홍보해야 한다. 또한 우리 국민들에게 더 자세히 알릴 필요가 있다, 우리가 처음엔 다소 손해를 본다 하더라도 길게 보면 우리 산업에 이익을 가져다준다는 점을 이해 시켜야 한다. 셋째, 남북 자원전문가의 교류가 필요하다. 자원탐사·개발 사업에 앞서 광물자원 전문가 간 기본적인 학술·기술협력 등이 추진되어야 한다.

남북 자원협력이 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비핵화와 대북제재 등 넘어야할 산이 많지만 갈 길이 멀다고 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해서 포기할 수는 없다. 북한과의 자원협력은 정권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미래를 위해 함께 풀어야 하는 과제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