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반도국제평화포럼에 가다

한반도국제평화포럼은 통일부가 주최하는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다자포럼으로 2010년 창설된 이래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구축을 주제로 매년 전 세계 20여개 국가의 북한 및 한반도 문제관련 연구자들과 시민사회 활동가 및 정부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해왔습니다. 2021년에는 ‘새로운 남북관계 비전과 한반도 평화·경제·생명공동체’라는 주제로 포럼이 진행되며, 우리협회는 3개의 세션을 운영했습니다. 각 세션에서 어떤 논의가 진행되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인도개발협력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HDP Nexus 이행과 과제

(인도개발협력부)

기존의 국제개발협력은 듀얼 넥서스(Dual Nexus) 접근을 통해 인도적 지원과 개발, 개발과 평화, 평화와 인도적지원으로 분절되어 왔습니다. 2016년 HDP Nexus(인도적지원-개발-평화, Humanitarian aid-Development-Peace)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된 이후 OECD DAC가 2019년 상호보완적인 인도주의적 개발 구현을 위한 해당 권고안을 채택한 후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DP Nexus가 대북인도개발협력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을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 논의하기 위한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좌장 : 강영식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회장

발제자 : △김태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제롬 소바쥬 前 북한주재유엔상주조정관

토론 : △이예정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업국장 △카타리나 젤위거 KorAid Ltd. CISAC 대표 △쥬시 오잘라 Finn Church Aid 북한 프로그램 수석 고문 △이지선 경희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 학술연구교수)

[발제1 : HDP Nexus와
SDG시대의 대북 인도지원]


김태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인도적 지원, 개발, 평화의 각 분리된 영역에서 경계를 허물기 위해서는 연계적 접근이 허용되거나 이를 방해하는 조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HDP를 대북 인도지원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국제사회의 보편적 규범과 국가발전목표(NDGs)의 북한 특이성에서 공통된 사항을 선별하고 인권과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북한의 국가별인권정례검토(UPR)를 통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북한은 NDG를 SDG에 연계하려는 노력을 통해 △주체사상 △사회주의 체제 △지식기반의 지식근로자 교육 등으로 SDG를 해석합니다. 이를 통해 북한은 SDG 이행을 외교의 다각화와 함께 현재 체제의 사회적·정치적 근간을 강화하고자 활용합니다. 북한 김정은 정권은 2004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구호와 원조를 원치 않는다고 말하는 등 HDP에서 인도주의적 원조가 누락된 것으로 보입니다. 평화는 현시점에서 북한의 평화인지 혹은 한반도 평화인지 등 명확하게 정의 내리기 어렵기 때문에 추후 논의가 필요합니다. 결국 북한의 HDP 적용은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개발 중심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발제 2 : UN 인도지원 프로그램
조정 매커니즘]


제롬 소바쥬 前 북한주재유엔상주조정관

현재 북한은 국가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지만 식량 및 보건안보의 수요를 미 충족하는 등 ‘HDP Nexus’ 도입에 완벽한 조건은 아니지만 북한 위기 상황의 재발요인 해결을 위해 필요합니다.

북한에 ‘HDP Nexus’ 적용 시 UN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UN은 유엔국가팀을 통해 사업을 조정한 경험이 있으며, 유엔상주조정관은 유엔기구와의 정보 공유와 함께 대북 관련 사업을 진행합니다. 북한에서 세운 국가계획에도 HDP 관련 내용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유엔을 통한 북한 내 ‘HDP Nexus’ 적용은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북한 내 재해대응 준비 및 예방 △태양광, 수력 등의 재생에너지 사업 확대 △북한 내 사업 수혜 인구 증가 △사업 데이터 개선과 같은 것들 입니다. 대북제재 등에 의해서 북한 내 ‘HDP Nexus’ 적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코로나 시기 북한의 인도적 상황 악화에 따른 인도적 지원 필요성과 보건 협력 등의 기대에 따라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합니다.

남북경제협력의 재개 준비와
지속가능성 확보 전략

(교류총괄부)

남북경제협력은 한반도 평화, 경제, 생명공동체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자 도구로서 밀접하게 작용합니다. 남북경제협력의 재개를 위한 조건과 전망을 살펴보고 남북경제협력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토의합니다.

좌장 : 강영식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회장

발제자 :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 △최장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토론 : △이해정 현대경제연구원 통일경제센터장 △육재희 한라그룹 고문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학교 교수

[발제1 : 남북경협 재개의 조건과 전망]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

대북제재 상황에서, 남북경협의 향배는 주로 북미협상의 추이 또는 결과에 의해 방향성이 정해질 수 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은 과거 정부와는 차별적인 정책을 추구하고 단계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취한다는 데서 희망적 요소를 보이지만,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들이는 유인책이 부족하고 미국이 먼저 행동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하는 아쉬움을 보입니다. 북한은 제재 해제에 과도한 기대를 하기 보다는 미국이 먼저 해법을 제시하면 그에 따라 대응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며 핵무력 강화조치를 지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입니다. 이러한 입장 차이로 북미협상의 진전에는 긴 시간 소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의지와 태도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사업을 추진하고 제재면제가 필요한 사업에 대해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설득 작업에 나선다면 경협사업의 재개 가능성은 조금 높아집니다. 유엔의 제재 면제 획득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남북관계 복원, 핵문제 해결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일입니다.

[발제 2 : 지속가능한 남북경협 추진 방안]


최장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지속가능한 남북경협이란 정치, 외교, 군사, 안보 등의 상황과 무관하게 남북경협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정부는 지속가능한 경협 추진을 위해 정경분리를 추진하였으나 중대한 군사·안보 문제가 발생하자 남북경협은 지속되지 못하였습니다.

지속가능한 남북경협을 위해서는 이를 지지하는 대외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유엔과 미국의 대북제재를 해결한 후 정경분리 원칙을 재천명해야 하고, 북한의 방역체계 구축을 지원해서 북한이 사회·경제 전반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며 과거로 회귀하는 것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대내적으로는, 퍼주기 논란 해소에 힘써 대북 인도적 지원을 추진하여야 하고, 제재 하 적용 가능한 사업들을 우선 추진해야 합니다. 작은 교역 추진으로 남북간의 산업을 낮은 단계에서부터 연계시킬 수 있습니다.

여건이 조성되면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를 재개하여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우선 재개한 뒤 남북철도 및 도로 연결, 단천지역 지하자원 개발 사업 등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제도적 기반을 위해 ‘(가칭) 경제협력에 관한 남북기본합의서’를 체결하여 안정적인 경협기반 확충과 함께 북한의 국제금융기구, 세계무역기구 가입도 지원 방향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번영을 향한
남북미 경제교류협력

(자원협력부)

좌장 : 변진흥 (새로운코리아구상을위한연구원 원장)

발표 : △박찬모 평양과학기술대학 명예총장 △김응세 JP모건 부사장 △윤갑구 에이스기술단 대표이사

토론 : △존 페터 미FSI에너지 사장 △이상만 중앙대 명예교수 △변학문 겨레하나평화연구센터 소장

[발제1 : 남북미 다자간 과학기술
협력 방안과 사례]


박찬모 평화과학기술대학 명예총장

남북미 과학기술 협력의 목표는 북한을 국제 사회의 일원이 되게 하여 서로의 신뢰를 구축하고 평화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과학 기술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과거 미국과 소련은 냉전시대에도 민간 과학자들의 상호 왕래 및 상대국 거주를 허용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백두산 및 산림녹화 사업 등 북미 간 과학외교는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남북 간의 과학외교의 적극적 노력이 요구됩니다.

실제 과학기술 협력 사례는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Processing of Korean Language(1994-1996, 2001 in Yanbian, China, 2002 in Beijing 등), 평양정보센터와 포스텍의 가상현실 분야 공동연구와 10년 넘게 유지되고 있는 평양과학기술대학 등이 있습니다. 평양과학기술대학을 통해 북한의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화를 추진함으로써 남북 기술격차를 해소하였으며, 또한 젊은 북한 과학자가 시장경제에 대해 교육받는 등 국제화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 꾸준한 협력을 위해서는 △신뢰 구축 △ EAR, OFAC 등 저해 규정이나 법률 재정비 △북한의 인터넷 수용 확대 △남북 과학자의 상호 왕래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민간차원의 ‘남북과학기술교류위원회(가칭)’을 구성하여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남북교류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며, 남북합작대학인 평양과학기술대학교의 활용도 고민해야 합니다.

[발제 2 : 청정에너지 경제기반과 철도사업을
접목한 남북경제협력사업]


김응세 JP모건 부사장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전 세계는 탄소중립화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흐름과 함께 남북 에너지 협력을 통해서 평화를 실천하는 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남북의 에너지 기반시설을 파악하여 청정에너지 자원 평가를 연구하고, 향후 남북의 단기 및 장기 에너지 수요와 공급 계획을 수립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북한의 낙후된 화석연료에너지 시설 보완을 통한 경제성 파악과 남북 친환경 청정에너지의 지속적인 공동개발을 추진하여 자원개발을 공유해야 합니다.

지정학적 중립을 위해서 에너지 자원과 수입원을 다원화하여 한반도를 청정에너지 허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투명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과 에너지의 안정된 공급 거래를 위한 플랫폼과 함께 금융·실물 에너지 거래시장을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철도를 이용한 무역통상로 개발과 교역증진을 도모하여 철도를 중심으로 생성되는 신도시 생태계 에너지 수요를 공급해야 합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한반도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해야 합니다.

[발제3 : 녹색평화를 선도할
자원경제 생태망 구축]


윤갑구 에이스기술단 회장

남북은 기후위기 대비 및 전염병 확산방지를 위해서는 자원경제생태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는 상호의존적 안보를 강화하고 다자간 상호보완적 경제번영을 위한 길이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 △DMZ나 개성에 녹색평화를 선도할 자원 경제 생태 망 구축 토론장 마련 △동북아 지능형 전력평화망 연계(Super/Smart PEACE Network of NEAR) △기존 발전설비 개선과 신재생에너지발전소 건설 및 에너지저장설비 설치 사업을 제안합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다자간 민간협력사업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KEDO 경수로 사업 검토 및 참여국 참여비율 우선권 고려 △EU, ADB, WB 등 국제 금융협력 △제4차산업, 녹색산업, 슈퍼·스마트·마이크로 그리그, 통합에너지센터 추진 △녹색평화연합 제창 역시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