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자원협력 심포지엄 개최 

2021년 9월 8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남북 자원협력의 활로 모색’이라는 주제로 지질자원연구원과 공동으로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전문가 좌담회에서는 ‘남북자원협력 활로 모색’, 마지막 세션에서는 ‘흑연·마그네슘·철강 동향과 남북협력’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현장스케치’ 코너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DMZ 평화의길 통일걷기’ 참여

우리 협회 직원들은 2021년 9월 27일(월)부터 9월 29일(수)까지 진행된 ‘2021 DMZ 평화의길 통일걷기’에 참여했습니다.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이 주최하는 동 행사는 DMZ 내 민통선, 일반도로, 임도, 농로 등 다양한 길을 걸으며 접경지역 직접체험을 통해 통일의지를 함양합니다. 행사에 참여한 교류총괄부 김민주 사원은 “일반인이 쉽게 갈 수 없는 DMZ 지역을 걸으면서 자연스럽게 분단의 현실을 체감했습니다. 전쟁의 아픔을 겪은 땅을 걸으면서 통일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남화순 부장, ‘2021 한반도
평화공감 온라인 토론대회’
심사위원으로 참여

9월 17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주최로 진행된 ‘2021 한반도 평화공감 온라인 토론대회’에 인도개발협력부 남화순 부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중등부, 고등부, 일반부로 나누어 진행된 토론대회는 △사회문화인적교류 △DMZ접경지역 관광활성화 △통일교육 △경제·보건 협력 4가지 주제로 온라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남북교류와 관련한 중고등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열정을 생생하게 느끼고, 특히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남북보건의료협력에 학생들의 관심이 높일 수 있는 대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