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회의 개최

한반도 보건의료에 대한 모든 주제를 이야기하는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이 출범하여 11월 10일에 플랫폼 첫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누가 참석했나요?

플랫폼은 정부, 민간단체, 국제기구 관계자 및 전문가 등이 모여 한반도 보건의료협력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지속가능한 플랫폼 운영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운영되나요? 

매년 1회 회의를 하고, 필요하면 수시 회의 개최를 합의했습니다. 한반도 보건의료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기대하며 개방성, 확장성을 가지고 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현장스케치’ 참고 부탁드립니다!

대북지원사업자 역량강화 교육 

16-17일 대북지원사업자 실무자대상 역량강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협회 부서별 담당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대북 반출입 물자 사전검토, UN 대북제재 면제신청 실무절차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 대북지원사업자란? 단순 긴급구호는 물론 영・유아등 취약계층 대상 지원사업, 농업·축산·산림·환경 등 북한 주민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업 담당 남한 법인으로 우리 협회 대북지원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어요!

올해 지방자치단체가 모두 대북지원사업자로 지정되어 역량강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협회도 실무자 중심의 강의를 준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내년도 교육도 기대해주세요!

북한 지하자원·인프라 유관기관
워크숍 개최

11월 9일 협회는 북한 지하자원과 인프라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워크숍을 개최하여, 북한의 비료산업과 북한의 도로현황에 대한 이야기와 남북협력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남북자원협력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하자원과 함께 도로, 항만, 전기와 같은 인프라가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공감대와 함께 추후 심화된 내용으로 워크숍을 매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