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이음'
만족도 조사

한 해 동안 '이음'을 사랑해주신 구독자님들 감사합니다. 2023년 '이음'은 구독자님들께 어떤 의미였나요?

2024년 더 나은 '이음'을 위해서 구독자님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려고 해요. 참가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서 올 겨울 따뜻하게 드실 수 있게 커피 쿠폰을 보내드립니다. 참여해주실거죠? (가능하면 다 보내드리려고 해요!)

9월호 이벤트 당첨자 

지난 9월호 이스터에그 찾기, 다들 성공하셨나요? 자, 남북이와 함께 사자성어 찾아볼까요~

답은 천고마비 였습니다!

참여해주신 독자님들께 감사드리며, 추첨을 통해 25명의 독자님께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보내드렸습니다. 

9월호
이게 제일 재미있었어

의견 보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는데요, 그 중 인상 깊은 의견 2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선정된 분께는 2만원 상당의 선물을 보내드렸어요)

에디터의 사심 '북한 게임' 편

북한의 게임콘텐츠와 문화 잘 보았습니다. 북에도 적지 않은 게임마니아가 있고, 젊은층들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향후 통일 한반도의 주역이 될 남북 MZ세대들에게 있어 공통된 게임 문화와 디지털 친화력이 좋은 교류와 소통의 도구로 작용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 3070님

특집 ‘북한 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

북한 과학기술의 현황 그리고 앞으로 미래 예상에 대해 잘 살펴보는 기회였습니다. 군사기술과 기초과학이 발달되어 있는 북한은 통계학과 수치프로그램 소프트웨어분야에서 우리가 생각한 이상 강세를 보이고 있고, 국제경쟁력도 있기 때문에 통일 후 과학강국 대한민국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남북 간 적극적 교류협력 연구가 필요한 분야가 아닐까라는 생각해봅니다. 특히 과학기술분야는 정치색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에 더더욱 그래야 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 1674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