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출입사무소 역사관
얼마 전 20번째 생일을 맞이한 남북출입사무소가 역사관을 개관했다하여,
웹진 구독자를 대신하여 출입사무소에 방문한 후기를 올려보아요!
종합지원센터 한명기 차장
남북출입사무소는 어떤 곳?
먼저, 남북출입사무소가 어떤 곳인지 생소한 분들도 많을 것 같아서 어떤 곳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출입사무소에 대해 이정도 내용을 알고가시면, 남북출입사무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남북출입사무소 출경 체험
역사관 방문에 앞서 오랜만에 출입사무소를 찾으며, 남다른 감회를 갖고 있는 저는 출입사무소 관계자의 허가 하에
과거 출경심사를 받던 통로를 통해 출경 체험을 했어요!
저는 임시 출입사무소 건물에서 출입경이 진행되던 2005년부터 경의선과 동해선 출입사무소를 통해 개성공단, 금강산 출입을 해오며, 산전수전 다양한 경험을 겪어 출입사무소를 편안히 여기는 사람 중 1인 입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출경심사 통로를 지나는 짧은 시간에도, 많은 일들이 머리 속을 스쳐지나갔네요!
인파로 붐비던 출경장 입구
출경심사를 받고 차량 대기장소로 이동하는 길
차량 출입 게이트
출경통로 내부시설은 사진촬영이 불가하여, 출경수속 전 사진과 수속 후의 차량이동 동선에서의 사진만 올려요!
개성공단 출경차량으로 가득차 있던 도로가 지금은 휑한 모습에 안타까워 하며, 역사관까지 걸어서 이동을 했어요!
역사관 관람
역사관 안에는 어떤 역사가 있는지 궁금해지시쥬? 저도 궁금했는데 하나씩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외관도 많이 변해서 위치만 같고, 전혀 다른 건물처럼 보이네요.
입구에 들어서면 이렇게 '출경'이라는 단어와 함께 전시장이 나와요!
★ 여기서 잠깐! ① 출입경 ★
남과 북은 국가대국가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특수관계로 국경선이 아닌 경계선을 넘나든다는 의미에서 출입국이 아닌 출입경이라고 해요!
남과 북의 대화시작 역사와 출입사무소 운영 전 판문점을 통한 남북통행, 남북관리구역 합의에 대한 자료 전시
철도와 도로 통행 관련 전시물도 있는데, 흰색 번호판은 북쪽에서 사용하는 번호판으로,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를 통해 북쪽에서의 차량등록 후 받는 번호판이에요. 번호 밑에는 소속 기업이나 기관명이 표시되어 있어요! 남쪽에서 출경 전에 남쪽 번호판위에 부착이용!
위 사진 속 빨간 깃발이 보이시나요? 어디에 쓰던 물건인고?
남과 북을 통행하는 차량표시를 위한 깃발이에요! 멀리서도 식별이 가능하도록 눈에 잘 띄는 빨간색을 이용!
★ 여기서 잠깐!
② 빨간 깃발을 내몸과 같이 ★
깃발이 없는 경우는 북측에서 벌금을 부과
운전 중 깃발이 떨어져 벌금을 부과받는 억울한 경우를 피하기 위해 출경 전 깃발부착에 만전을 기하고, 여분의 깃발을 준비하기도! ^^;
2000년 6월15일 남북정상회담 이후 추진된 남북철도·도로 연결사업과 남북열차 운행 재개와 관련한 합의,
실제 재개되었던 경의선과 동해선 운행 관련 전시물도 볼 수 있어요!
저는 협회에서 일하기 전 현대아산에서 근무하며, 남북철도연결사업을 비롯한 철도·도로물류업무에도 관여하여, 개성, 금강산을 수도 없이 왕래하였었는데, 역사관에서 관련 자료를 보니, 잊고있던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기도 하였습니다!
★ 여기서 잠깐!
③ 12.1 육로 통행제한 조치 ★
북한은 2008년 12월 1일부터 육로 통행횟수와 통행 인원과 차량의 제한, 개성공단 상시체류인원수 제한, 경의선 철도운행과 개성관광 중단을 발표
이러한 통행제한 조치에 따라 화물열차 정기운행도 운행 1주년을 코앞에 둔 시점에 중단
지뢰제거 작업과 공동측량 작업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하며 발견된 철도유물, 전쟁유물 등도 전시되어 있어요!
이번에는 방문증명서 신청 체험을 해보겠습니다!
해외에 나갈 때 필요한 것은? 여권! 북한에 갈 때 필요한 것은? 방문증명서!
이 전시공간은 출입경 절차, 숫자로 보는 출입경, 금강산관광, 개성관광의 역사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어요!
특히, 저는 여기에서 전시되어 있는 사진 중에 개성공단에서 근무하던 시절 저와 함께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했던 북측직원이 나와있는 사진을 발견하고 더욱 반가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의선 출입사무소에서 출발하여, 남측 통문을 지나 남과북의 경계를 지나고
북측 통행검사소(CIQ)와 판문역까지 이동하는 애니메이션 영상이 나오는데, 수없이 오가던 길을 영상으로 보면서
다시금 왕래가 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하는 소망을 갖고 역사관 관람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남북축입사무소 역사관 방문 안내
1. 대상 : 30명 이상 단체
2. 신청방법 : 사전에 남북출입사무소와의 아래 번호로 일정조율 후 이메일로 명단 제출
3. 문의 : 031-950-5033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 시설관리과)
웹진 구독자분들도 기회가 되신다면, 남북출입사무소와 역사관을 방문하여 남북간 출입의 역사와 교류협력의
유물들을 직접 보고 느껴보시기를 추천드리면서 오늘의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