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협력팀 주관 광물 자원 전문가 초빙 세미나

남북협회 자원협력팀(팀장 박충환)은 7월 9일(화) 남북협회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초빙세미나'를 개최했다. 본 세미나는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 추진 현황과 단천사업에 대한 시사점'을 주제로 한국항만건설단 박진국 상무가 강의를 맡았다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유니콘' 방문 취재

7월 16일(화) 오전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유니콘(이하 ‘유니콘’) 제12기 기자 5명(곽민주, 기영기, 김재경, 노영희, 오나영 기자)이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이하 ‘남북협회’)를 방문했다. 이 날 취재는 남북협회-유니콘 특별 기획의 일환으로, 통일 미래세대인 대학생들의 시선으로 남북교류협력을 풀어내고자 마련됐다. 유니콘 기자단 15명은 5명씩 각각 팀을 꾸려 대북인도협력, 남북경제협력, 교류협력전체 총 3개 분야의 실제 사업 경험이 있는 기관을 방문, 인터뷰를 진행했다. 취재결과는 <남북협회 뉴스레터> 8월호 인터뷰 및 통일부 공식 블로그에 게재됐다

제5기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 개최

남북협회 인도개발협력팀(팀장 남화순)은 7월 30일(화)부터 8월 1일(목)까지 3일 간 총 6강에 걸쳐 에너지분야를 중심으로 제5기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를 진행했다. 본 아카데미에서는 북한의 에너지 실태, 북한 및 사회주의국가의 에너지 개발협력 추진사례, 신재생에너지 활용 및 재원조달 방안 등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남북 간 에너지 협력방안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전문적 정보 등이 전달됐다.

사내 교육프로그램인 '남북협회포럼' 개최

1차 "성과평가의 이해 및 절차" | 7월 19일(금) 14시

남북협회는 사내 교육프로그램인 '남북협회포럼'을 개최했다. 첫 번째 포럼은 '성과평가의 이해 및 절차'를 주제로 성과관리 담당자인 경영관리실 경영기획팀 장경윤 과장이 발제자로 나섰다.

기관 비전을 달성하려는 기관장의 전략 구상과 부서의 업무목표 간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성과관리의 의의에 대한 설명 후, 실제 남북협회에서 시행되는 성과관리 및 평가의 실질적 시행 세부내용 등에 대한 안내가 이어졌다. 이번 포럼을 통해 전 부서 및 직원들의 업무 능률성과 체계적 업무 관리를 한층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2차 "심폐소생술 교육" | 7월 25일(목) 14시

남북협회포럼 두 번째 시간은 나와 주변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데 꼭 필요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됐다. 교육을 담당한 대한E.F.R교육센터 문정근 강사의 지도에 따라 직원들은 인체 모형으로 직접 가슴압박소생술을 실습하고 자동제세동기(AED)의 사용법 등을 숙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