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세로 낱말퀴즈
이번 호 참여코너는 오랜만에 돌아온 "가로세로 낱말퀴즈"!!
2월호 기사 곳곳에서 정답의 기운을 느껴보세요~!
가로문제
최장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박사님께서 하신 표현으로, 코로나19로 북한이 국경을 꽁꽁 걸어 잠그고 있는 것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0000
(참고 : 특집칼럼 1편)
북한은 일당제(一黨制) 국가로, 00000은 북한의 집권 정당이자 최고 권력 기구입니다.
북한 제8차 당대회에는 약 보름정도 000들이 평양에 머물며 집단적 토의 등 대회일정에 참석했습니다. (참고 : 현장스케치)
박명규 서울대 교수님께서는 “냉안간시무 허심독고서(冷眼看時務 虛心讀古書).”라는 19세기 조선 말 격동기를 살았던 개화파의 대표적 인물 000의 발언을 인용하며, 거대한 시대적 전환기 속 우리의 태도를 조언했습니다.
(참고 : 명사초대석)
세로문제
박영자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님은 제8차 당대회에서 북한이 당 내부의 기강을 다잡는 북한식 0000을 펼칠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참고 : 현장스케치)
2018년 4월 27일, 남북한 정상은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4.27 판문점 00을 발표했습니다.
북한은 1월 5일부터 8일간 제8차 000를 개최했습니다.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님은 북한이 강조하는 산업과 한국판 뉴딜정책에 연계할 점이 많다며 그 예로 우리의 디지털 뉴딜과 북한의 0000를 들었습니다. (참고 : 현장스케치)
소원열매 맺는 나무
‘당신의 소원으로 잇다’
지난 호 독자의견
지난 1월호에 독자님들의 의견을 받았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이음'에 보내주신 의견 중 몇 가지를 여기서 소개합니다!
소개되신 분들께는 네이버페이 상품권(1만원) 보내드렸습니다!
신년특별대담 -
한완상 전 통일부총리에게 듣는다
신년 특별대담 한완상 전 통일부총리에게 듣는다 기사가 좋았습니다. 이유는 평화적 관계와 남북교류협력법 개정 말씀에 저도 공감이 많이 되고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가 있기에 한반도 평화통일과 남북교류가 발전하고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한반도 평화통일과 남북교류 혁신을 주도하는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화이팅!
김진철 님
명사초대석
‘2020년 남북교류사업의 평가와 전망’
이번에 새로 신설된 “명사초대석” 코너 최완규 교수의 “2020년 남북교류사업의 평가와 전망” 코너가 제일 좋았어요^^
하노이 북미회담이후 무너져버린 남과 북의 관계와 그 원인에 대해 확실하게 꼬집어 주면서 앞으로 남과북이 관계개선을 위해 어떤 부분을 노력해야할지 이야기 한 부분이 공감되었어요.
특히 남과 북의 관계에서 중심은 미국이나 다른 주변국이 아닌 남과북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부분에서 크게 와닿았어요.
김효순 님
2020년 남북교류협력사업의 평가와 전망 기사가 제일 좋았습니다
기사를 읽으면서 남북이 주도하는 한반도 평화가 왜 중요한지 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황지민 님